본문 바로가기
건강

고혈압 원인 증상 예방 좋은음식 총정리

by ★※●▥★※&▩●〓§▒▤〓§▒ 2023. 3. 20.

고혈압은 성인에게 나타나는 대표적인 만성질환 중 하나로, 혈압이 정상 범위 이상으로 지속되는 질환입니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식생활과 생활양식의 서구화로 인해 고혈압 환자가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40세 이상 인구에서는 약 25%가 고혈압 환자인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또한 나이가 들수록 혈관의 탄력성이 감소하기 때문에 고령일수록 고혈압 발생률이 높아집니다. 하지만 젊은 사람이라도 비만하거나 가족력이 있다면 주의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고혈압이란 정확히 어떤 병이며, 어떻게 예방 및 치료를 할까요?

 

고혈압

 

목차

고혈압 원인
고혈압 증상
고혈압 증상 대처
고혈압 증상 예방
고혈압 유전
고혈압 약 복용
고혈압에 좋은 음식
고혈압 환자에게 저염식은?
고혈압 낮추는 법
술마시면 혈압이 오르나

 

고혈압 원인

1. 높은 염분 섭취

염분 섭취가 높을 경우, 혈압도 높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염분은 혈압을 조절하는 데 있는 소금의 일종으로 5g 이상 버무려 먹을 경우 최소한 2시간은 혈압이 올라갑니다. 

2. 비만

비만은 고혈압을 일으키는 큰 원인입니다. 특히, 복부 비만이 심한 경우에는 혈압 상승 위험이 더해집니다. 비만의 경우 신 채 내지성모발호르몬의 분비가 불균형해서 혈압을 상승시키게 됩니다. 

3. 스트레스

스트레스를 받을 경우, 혈압이 일시적으로 상승하게 됩니다. 스트레스가 지속된다면 혈관압이 상승하여 고혈압을 일으키게 됩니다. 따라서 스트레스를 방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고혈압 증상

고혈압의 증상은 감각적 특징이 거의 없습니다. 특별한 증상이 없다면 어떻게 고혈압 진단을 받을 수 있을까요? 고혈압진단은 대개 정기 건강검진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정기 건강검진에서는 수축기 혈압 140mmHg 이상, 확장기 혈압 90mmHg 이상이 나왔을 때 고혈압 관련 진료를 필요로 한다고 판단합니다.

 

고혈압 증상 대처

고혈압 증상이라고 해서 완전히 없앨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생활습관의 개선으로 증상통제능력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운동을 하고, 규칙적인 식사 및 수면 시간을 유지하고, 알코올과 담배의 섭취를 줄이는 등의 생활습관이 개선이 필요합니다. 

 

고혈압 증상 예방

고혈압을 예방하는 것은 쉬운 일은 아닙니다. 하지만 운동 횟수의 증가, 알코올과 담배와 같은 습관의 제한, 체중 관리, 식습관 개선, 스트레스 관리와 같은 방법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고혈압 유전

유전성 고혈압은 전체 고혈압 환자의 5~10% 정도를 차지하며, 부모 모두 고혈압이면 자녀의 80%, 한쪽 부모가 고혈압이면 자녀의 40%에서 고혈압이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가정 내에서의 식습관 조절 등 건강관리만으로도 충분히 고혈압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고혈압 약 복용

고혈압은 증상이 거의 없고 진단 당시 이미 합병증이 동반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 침묵의 살인자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고혈압 환자는 약물치료 없이 식이요법, 운동요법, 체중감량 등 비약물 요법만으로 혈압조절이 가능합니다. 다만 이러한 방법으로는 목표 혈압에 도달하지 못하는 경우에만 약물치료를 시행하게 됩니다. 즉, 고혈압 약제는 반드시 복용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개개인의 상태에 맞게 처방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혈압에 좋은 음식

음식 섭취만으로는 고혈압을 완전히 예방할 수없지만, 염분 섭취량을 줄이고 칼륨이 풍부한 식품을 많이 섭취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나트륨 배설을 촉진시키는 칼륨이 많은 과일로는 바나나, 키위, 참외, 토마토, 오렌지, 멜론, 등이 있고 채소류로는 시금치, 근대, 부추, 쑥갓, 고구마, 감자, 토란, 양파, 당근, 호박, 배추, 양배추, 콩나물, 가지, 버섯등이 있습니다.

 

고혈압 환자에게 저염식은?

저염식은 고혈압환자에게 필수적인 식습관이지만 무조건 빠게 먹는 것만이 좋은 건 아닙니다. 나트륨 섭취를 줄이는 것은 좋지만 과도하게 줄이면 오히려 건강에 해로울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신장질환환자라면 염분 배출능력이 떨어져 더욱 조심해야 하며, 하루 소금 섭취량은 5g 미만으로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혈압 낮추는 법

규칙적인 운동은 수축기 혈압(최고혈압)을 6~8mmHg, 이완기 혈압(최저혈압)을 4~6mmHg가량 감소시 켜니다. 유산소 운동뿐만 아니라 근력운동 역시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되는데요. 다만 너무 무리해서 하는 운동은 오히려 역효과를 낼 수 있으므로 자신의 체력에 맞게 꾸준히 실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술 마시면 혈압이 오르나

음주는 혈관을 확장시키고 일시적으로 혈압을 떨어뜨리지만 지속적으로 술을 마시게 되면 알코올 자체가 혈압을 상승시킬 수 있고, 과다한 음주는 부정맥 발생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또한 과음 후 구토를 하게 되면 위액이 역류하면서 식도나 위장 점막이 손상 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출혈이 생기면 토혈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음주량을 조절하고 가급적 금주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혈압은 숨겨진 위험질환입니다. 고혈압에 대한 인식과 예방 방법을 알고, 규칙적인 생활습관 유지를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예방이 간단하지는 않지만, 고혈압 예방을 위해 건전한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