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사구체신염 원인 증상 치료방법과 예방법 정리

by ★※●▥★※&▩●〓§▒▤〓§▒ 2023. 3. 21.

사구체신염이란 신장 내 모세혈관 뭉치인 사구체에 염증 반응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이 병은 우리 몸속 혈액 중 노폐물을 걸려 소변을 만들어내는 기관인 신장(콩팥)에 이상이 생기는 질병이며, 특히 단백뇨 증상이 특징적으로 나타납니다. 이러한 사구체신염은 크게 급성과 만성으로 나뉘는데 급성 사구체신염염은 주로 연쇄상구균 감연 후 2~10주 사이에 나타나며, 심한 감기몸살과 비슷한 증상을 보입니다. 반면, 만성 사구체신염은 면역계 문제로 인해 발병하며, 10년 이상 오랜 기간에 걸쳐 서서히 진행됩니다. 또한 양쪽 신장 모두 침범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사구신체염

 

목차

사구체신염 원인
사구체신염 증상
사구체신염 치료방법
사구체신염 예방법

 

사구체신염 원인

급성 사구체신염은 연쇄상구균 등 세균감염 및 바이러스 감연 이후 또는 약물복용 부작용으로 인한 합병증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특별한 원인 없이 갑작스럽게 나타나기도 하는데, 이를 특발성 사구체신염이라고 부릅니다. 이외에도 루푸스나 류마티스 관절염 같은 자가면역 질환 환자에게 동반되기도 하며, 전신홍반루푸스 환자의 약 25%에게서 사구체신염이 발견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 대장균이나 기타 세균이 소변을 통해 인체 내부로 침입하면서 발생합니다. 대장균이나 기타 세균은 일반적으로 대변에서 발견되며, 이를 통해 인체 내부로 침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소변이나 대변이 묻지 않도록 조심하시는 것이 중요하며, 음식을 만들기 전에는 반드시 손을 깨끗이 씻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구체신염 증상

사구체신염의 증상은 소변이나 대변에서 피가 섞여 나오는 것입니다. 또한 소변이나 대변이 매우 어둡고, 희끗하게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병원에 가서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진단을 받지 않으면 신장에 심각한 손상을 입을 수 있으며, 심각한 경우에는 사망에 이르기도 합니다. 

 

사구체신염 치료방법

급성 사구체신염은 항생제 투여만으로도 쉽게 호전될 수 있으나, 방치하면 신부전으로 발전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병원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만약 손상된 신장 조직을 되돌릴 수 없다면 평생 투석치료를 받거나 신장이식 수술을 받아야 하는 상황이 올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정기검진을 통해 조기에 발견해서 치료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사구체신염 예방법

평소 균형 잡힌 식습관을 유지하고 충분한 수면시간을 확보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과도한 스트레스를 피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꾸준히 하면 도움이 됩니다. 또 깨끗한 환경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음식을 만들기 전에는 꼭 손을 씻어야 하며, 음식물을 보관할 때는 깨끗한 용기에 보관해야 합니다. 또한 소변이나 대변이 있는 곳에서는 꼭 손을 씻어야 하며,  혹시라도 소변이나 대변이 묻은 옷은 바로 세탁을 해야 합니다. 이러한 사소한 것들을 지키다 보면 사구체신염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