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폐렴원인 증상/전염성/예방/치료/폐렴에 좋은 음식 총정리

by ★※●▥★※&▩●〓§▒▤〓§▒ 2023. 3. 26.

살면서 한 번쯤 폐렴을 앓아보신 분들이 많이 있으실 겁니다. 특히 코로나 19로 인해 폐렴에 대해 많이 언급이 되는데요. 하지만 폐렴은 코로나 19 이전부터 많은 사람들이 걸리는 질병이었습니다. 오늘은 폐렴이란 무엇이고, 어떻게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폐렴

 

목차

폐렴 증상
폐렴 원인
폐렴 전염성
폐렴 예방
폐렴 치료
폐렴예방접종 대상자
폐렴예방접종 시기
폐렴사망원인
폐렴에 좋은 음식

 

폐렴 증상

폐렴은 폐에 염증이 생겨 생기는 질병입니다. 폐렴은 세균, 바이러스, 균류, 곰팡이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폐렴의 증상으로는 폐렴초기 감기처럼 기침, 그래, 발열, 가슴통증 등이 나타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누런 가래나 피가 섞인 가래가 나오고 호흡곤란 증세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식욕부진, 구토, 설사 등 소화기 장애증상이 동반될 수도 있습니다. 심한 경우 뇌수막염, 폐혈증 등 합병증이 발생할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폐렴은 어린 아이나 노인, 면역력이 약한 사람에게 치명적일 수 있기 때문에 그런 분들은 특히 조심해야 되는 질병이기도 합니다. 

 

 

폐렴 원인

폐렴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데요. 그중 주요한 원인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1. 악기구균 : 병원성 악기구균이 호흡기를 통해 폐에 침입하여 감염을 일으킵니다.

2. 바이러스 : 유행성 감기 바이러스를 비롯하여 호흡기 감염 바이러스들이 폐렴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3. 균주 : 폐렴 구균이라도 불리는 구균으로 살모넬라, 메니그로코커스, 스트렙토코커스, 등 인간에게 감염을 일으킬 수 있는 다양한 종류의 균 주가 있습니다.

4. 곰팡이 : 폐렴 원인인 곰팡이인 비테리움 속의 균주가 있습니다.

5.기타 원인 : 기관지염, 폐, 결핵 등 다른 호흡기 질환도 폐렴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폐렴 전염성

퍠렴은 일반적으로 감염병으로, 주로 비말 감염으로 전염됩니다. 감염자의 기침이나 재채기, 호흡으로 나오는 비말이 공기 중에 떠다니면서 호흡기 기관을 통해 다른 사람의 체내로 들어갑니다. 따라서 감염자와의 접촉을 피하는 것이 중요하고, 직장이나 단체에서 비슷한 증상을 보이는 사람이 있다면 빨리 집으로 돌려보내 치료와 진단을 받고 의심자에게 휴식을 주는 것이 단체 감염을 예방하는 상당한 도움이 됩니다. 

 

폐렴 예방

폐렴은 치료시기를 놓치면 사망률이 높은 무서운 질병이지만 초기에 발견하면 충분히 완치가 가능하기 때문에 조기발견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의심스러운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병원에 방문하셔서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특히 65세 이상 노인분들은 독감예방접종을 필수로 하셔야하며 외출 후 손 씻기, 마스크 착용 등 개인위생관리를 철저히 해야 합니다. 그리고 주변 환경을 청결히 유지하도록 노력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실내에서는 가습기를 이용하거나 젖은 수건을 널어 습도를 조절하시는 게 좋습니다. 환기 역시 자주 시켜주는 게 좋고 미세먼지 농도가 높을 때는 창문을 열지 않는 게 좋겠습니다.

 

폐렴 치료

폐렴 치료 방법은 알려진 원인에 따라 적절한 치료법을 적용해야 합니다. 폐렴의 대표적인 치료 방법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1. 항생제 치료 : 세균에 의함 폐렴인 경우, 환자에게 항생제 치료를 시행합니다. 항생제는 세균의 종류와 약제에 대한 민감도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치료 기간은 일반적으로 7~14일 정도입니다.

2, 항바이러스제 치료 : 바이러스에 의한 폐렴인 경우, 대부분은 자연 치유로 호전되지만, 일부 체력이나 면연력이 약한 분들에게는 감염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항바이러스제 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3. 산소 치료 : 호흡 부전이나 혈액 기능 저하 등으로 인해 산소 공급이 필요한 경우, 산소 치료를 시행합니다. 

4. 항암제 치료 : 암이 원인인 경우, 항암제 치료나 방사선 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5.대증 요법 : 해열제나 가래 제거제 등 증상 완화를 위한 약물, 흡입기를 이용한 치료 등이 있습니다. 

 

항생제 치료가 적합하지 않은 경우도 있으므로, 치료 방법은 각각의 사례에 대해 의사와 상담하여 결정되어야 합니다. 

 

폐렴예방접종 대상자

폐렴예방접종은 노인, 만성폐쇄성폐질환(COPD), 천식, 당뇨병, 심장질환, 신잘 질환, 면역력이 약한 사람 등 폐렴에 노출되기 쉬운 사람들에게 권장됩니다. 또한, 폐렴예방접종은 만성폐쇄성폐질환(COPD)이나 천식 등 호흡기 질환을 가진 사람들이 감염되면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폐렴예방접종 시기

폐렴예방접종은 언제든지가능하지만, 폐렴 발생 시기에 따라서 예방접종을 받는 시기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만성폐쇄성폐질환(COPD)이나 천식 등 호흡기 질환을 가진 사람들은 가을부터 겨울철까지 예방접종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65세 이상의 노인은 폐렴예방접종을 1회 받으면 평생 유효하므로, 65세 이상의 노인분들은 가능한 한 빨리 예방접종을 받으시는 게 좋고  주변에 가족이나 친척분들 가까운 이웃이 있으면 권유하셔서 접종을 받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폐렴사망원인

폐렴은 감염 질환으로서,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며, 감염 급성기관지염, 세균성 폐렴, 바이러스성 폐렴, 광견병 등으로분류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원인에 따라 폐렴 치료의 방법과 예후가 달라지므로, 정확한 전문의의 진단과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폐렴에 좋은 음식

1>브로콜리

브로콜리는 설포라판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기도와 폐의 세균번식을 억제시켜 주며 기관지건강에 효과적입니다. 

2> 파프리카

파프리카는 베타카로틴 함량이 높아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탁월합니다. 이로 인해 세포 손상을 막아주고 면역력 증진에도 도움을 줍니다. 

3> 시금치

시금치는 엽산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녹황색 채소로 백혈구 생성을 도와주어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4> 당근

당근은 카로니토이 드라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신체 내에서 비타민A로 전환되어 각종 암세포 증식을 억제시키고 노화방지에도 도움을 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