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뇌수막염 원인-증상-치료방법-수술-후유증

by ★※●▥★※&▩●〓§▒▤〓§▒ 2023. 3. 27.

뇌수막염은 뇌수막에 염증이 생겨 뇌와 척추를 둘러싸고 있는 막이 부어오르게 되는 질환입니다. 뇌수막염은 발병 원인에 따라서 감염성 뇌수막염과 비감염성 뇌수막염으로 나뉘는데요. 감염성 뇌수막염은 바이러스나 세균 등으로 인한 감염으로 발생하며, 비감염성 뇌수막염은 암, 면역계 질환, 약물, 기타 원인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뇌수막염은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하지 않으면 뇌수막염 경련, 뇌졸중, 뇌부전 등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즉각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뇌수막염

 

뇌수막염 원인/증상/치료방법/수술/후유증

목차

뇌수막염 원인
뇌수막염 증상
뇌수막염 치료방법
뇌수막염 수술
뇌수막염 수술 후 후유증

 

뇌수막염 원인

뇌수막염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바이러스나 곰팡이, 박테리아 세균에 의해 감염되어 발생합니다. 그 외에도 암, 면역계 질환, 약물 부상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뇌수막염은 감염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바이러스나 세균으로부터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또 뇌수막염은 다른 질병의 합병증으로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면역력이 약해지면 뇌수막염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평상시 면역력 관련하여 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뇌수막염 증상

뇌수막염 증상은 다양합니다. 가장 흔한 증상은 두통입니다. 두통은 일반적으로 목덜미에서 시작되어 전두부로 확산됩니다. 또한, 뇌수막염은 두통, 발열, 구토, 어지러움, 경련, 혼수, 근육통, 오한, 눈물, 미각장애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중증화 되면 혼란, 의식상태 변화, 경련, 뇌졸중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병원을 방문하여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뇌수막염 치료방법

뇌수막염의 치료 방법은 감염의 원인과 증상에 따라 다릅니다. 대부분의 경우, 항생제나 항바이러스제를 투여하여 감염을 제거합니다. 또한,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 진통제를 사용하고, 발열을 낮추기 위해 해열제를 사용합니다. 중증 환자의 경우는 수액주를 투여하여 체내 수분을 유지하고, 혈압을 조절하는 등의 치료를 받아야합니다. 만약 증상이 심각하다면 뇌수막 주사나 수액 치료 등의 치료를 받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뇌수막염 수술

뇌수막염 수술은 뇌수막에 생긴 염증을 제거하기 위해 시행되는 수술로, 수술방법은 뇌수막의 염증 부위를 찾아내어 그 부위를 제거하는 방법과 뇌수막의 부품을 제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뇌수막염 수술은 뇌수막의 염증 부위를 제거하는 방법이 가장 흔흐게 시행되며, 수술 전에는 환자의 뇌와 척수를 촬영하여 뇌수막의 염증 부위를 정확하게 파악한 후 수술을 진행해야 합니다. 수술 후에는 뇌수막의 염증 부위가 제거되어 뇌수막이 정상적으로 작동하게 되며, 이로 인해 뇌수막염의 증상이 완화됩니다. 

 

뇌수막염 수술 후 후유증

수술 후에는 뇌수막의 염증 부위가 제거되어 뇌수막이 정상적으로 작동하게 되기 때문에 뇌수막염의 증상이 완화됩니다. 또 뇌수막염 수술 후에는 수술 부위의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항생제 치료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수술 후에는 수술 부위의 감염, 뇌졸중, 뇌부전 등의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수술 후에는 꼭 정기적인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뇌수막염은 발생할 경우 심각한 후유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예방이 가장 중요합니다. 감염 예방을 위해 손씻기, 마스크 착용, 예방접종 등을 실천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뇌수막염의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병원을 방문하여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