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고지혈증 원인-예방-치료법-좋은음식-나쁜음식

by ★※●▥★※&▩●〓§▒▤〓§▒ 2023. 3. 28.

건강한 삶을 위한 관심은 누구에게나 있습니다. 나이가 들면서 흔하게 나타나는 질병 중 흔히 발생하는 질병이 바로 고지혈증입니다. 보통 40대 이상의 분들에게 흔하게 발견되는데요. 고지혈증은 고혈압, 당뇨병과 함께 대표적인 대사증후군 중 하나로, 지방대사가 원활하지 않아 혈액 속 지질물질인 콜레스테롤이 증가하여 혈관에 침착물이 쌓이는 질환입니다. 고지혈증은 증상이 없어서 발견하기 어렵지만, 심장병, 뇌졸중 등 심혈관질환의 위험성을 높이는 중요한 요인입니다. 오늘은 그런 고지혈증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고지혈증이란
고지혈증 원인
고지혈증 예방
고지혈증 치료법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고지혈증에 나쁜 음식
고지혈증에 나쁜 음식을 먹었을 땐

 

고지혈증이란

고지혈증이란 혈약속에 지방성분이 정상수치보다 많은 상태를 말합니다. 총 콜레스테롤 200mg/dL이상, 중성지방 150mg/dL 이상, LDL(나쁜) 콜레스테롤 130mg/dL 이상이면 고지혈증으로 진단됩니다. 유전적인 요인으로 발생하기도 하지만 대부분 식습관 등 생활습관 문제로 인해 발생하며, 방치하면 뇌졸중, 심근경색 등 치명적인 심뇌혈관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고지혈증 원인

고지혈증의 원인은 대부분 유전적인 요인과 식습관, 생활습관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유전적인 요인은 생각보다 큰 영향을 미치며, 식습관과 생활습관은 건강한 삶의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특히, 과도한 알코올 섭취, 흡연, 운동 부족, 과다한 포화지방과 콜레스테롤 함유 식품의 섭취 등은 고지혈증을 유발하는 요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고지혈증 예방

고지혈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식습관과 생활습관의 개선이 필요합니다. 먼저, 과도한 올코올 섭취와 흡연을 줄이고,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체중을 조절하며, 포화지방과 콜레스테롤 함유 식품의 섭취를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고지혈증과 관련된 질환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에는 주기적인 검진을 받아야 하며, 고지혈증에 대한 치료와 예방을 위해 약물치료가 필요한 경우에는 전문의와 상담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고지혈증 치료법

고지혈증을 발견하면 약물치료와 식습관 생활습관의 개선을 통해 치료할 수 있습니다. 약물치료는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약물을 복용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약물치료만으로는 고지혈증을 완전히 치료할 수 없기 때문에 생활습관과 식습관개선을 병행해야 합니다. 먼저 식습관의 개선을 위해서는 과도한 올코올섭취와 흡연을 줄이고, 포화지방과 콜레스테롤 함유 식품의 섭취를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체중을 조절하고,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지혈증에 대한 치료와 예방을 위해 약물치료가 필요한 경우에는 전문의와 상담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첫 번째로는 양파입니다.

양파는 혈중 콜레스테롤 농도를 낮춰주는 효능이 있으며, 퀘르세틴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체내 활성산소 제거 및 세포손상을 막아줍니다. 또한 알리신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혈전 생성을 억제시켜 주고 피를 맑게 해 주어 고혈압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두 번째로는 비트입니다.

비트는 베타인이라는 색소가 포함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세포 손상을 억제하고 토마토의 8배에 달하는 항산화 작용을 하여 암예방과 염증 완화 효과가 있습니다. 

 

세 번째는 견과류입니다. 

호두, 아몬드, 땅콩, 등 다양한 견과류에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데, 이는 나쁜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동맥경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네 번째로는 마늘입니다. 

마늘 역시 항암효과가 뛰어난 식품으로 알려져 있으며, 비타민B6, 셀레늄, 알리신 등 몸에 좋은 성분들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다섯 번째로는 강황입니다. 

강황은 커큐민 성분이 풍부합니다. 커큐민항염작용뿐 아니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심장마비 예방에도 좋습니다. 

 

여섯 번째로는 연어입니다. 

연어에는 오메가 3 지방산이 풍부히 함유되어 있고, 포화지방 함량이 낮으며 단백질이 풍부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일곱 번째로는 콩입니다. 

콩은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하면서도 동물성 단백질만큼 아미노산 조성이 우수합니다.

 

여덟 번째로는 아보카도입니다. 

아보카도는 단일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므로 심혈관 질환 발병률을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아홉 번째로는 시금치입니다. 

시금치는 칼륨함량이 높아 나트륨 배출에 좋고, 베타카로틴, 루테인, 엽산 등 각종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열 번째로는 녹차입니다. 

녹차 안에 카테킨 성분은 혈압상승을 억제하고 혈당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으로는 딸기입니다. 

딸기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하여 눈피로 해소뿐 아니라 시력회복에도 좋으며,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변비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고지혈증에 나쁜 음식

고지혈증에 나쁜 음식은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로는 트랜스지방산이 많은 음식입니다.

트랜스지방산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고, 동맥경화를 유발하기 때문에, 케이크, 쿠키, 패스트푸드, 프렌치프라이 등을 피해야 합니다. 

 

두 번째로는 콜레스테롤이 많은 음식입니다.

콜레스테롤이 많은 음식은 가급적 섭취를 자제해야 합니다. 콜레스테롤이 많은 음식으로는 흰살생선, 게, 새우, 건어물 등이 있습니다. 

 

세 번째로는 포화지방산이 많은 음식입니다.

포화지방산은 혈증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기 때문에, 돼지고기, 소고기, 버터, 치즈 등을 섭취할 때는 가급적 적게 먹는 것이 좋습니다. 

 

고지혈증에 나쁜 음식을 먹었을 땐

고지혈증에 나쁜 음식을 먹었을 때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적용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첫 번째로는 운동을 하는 것입니다. 운동을 하면, 체내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출 수 있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로는 식사 때는 콜레스테롤이 적은 음식을 먹는 것입니다. 

세 번째로는 과일이나 채소를 먹어서 체내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