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해조칼슘-코랄칼슘-칼슘제-추천-종류-복용방법-주의사항

by ★※●▥★※&▩●〓§▒▤〓§▒ 2023. 3. 30.

칼슘 하면 떠오르는 이미지가 있으신가요? 아마 대부분 뼈건강과 관련된 이미지를 떠올리실 텐데요. 실제로 칼슘은 우리 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여성분들은 폐경기 이후 골다공증 예방을 위해서라도 꾸준히 섭취해야 하는 영양소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중요한 칼슘이지만 현대인들이 충분히 섭취하기란 쉽지 않은데요. 바쁜 일상 속에서 음식만으로 충분한 양의 칼슘을 섭취하기엔 무리가 있고, 하루 권장량만큼 챙겨 먹기도 어렵기 때문이죠. 수많은 칼슘제 중 어떤 제품을 골라야 하는지 막막하신 분들을 위해 좋은 칼슘제 선택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해조칼슘

 

목차

칼슘제 종류
왜 해조칼슘[코랄칼슘]인가
탄산칼슘과 해조칼슘[코랄칼슘]의 차이점
칼슘제 좋은 제품 구별방법
해조칼슘[코랄칼슘] 칼슘제 비타민D 함유여부
해조칼슘[코랄칼슘] 칼슘제 고를 때 합성부형제 여부 체크
칼슘제 복용방법 유의사항[주의사항]

 

칼슘제 종류

칼슘제는 크게 탄산칼슘, 구연산칼슘, 해조칼슘[코랄칼슘], 어골칼슘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최근 주목받고 있는 원료는 '해조칼슘[코랄칼슘]'인데요. 해조칼슘[코랄칼슘]은 식물성 천연칼슘으로 소화흡수율이 높아 위장장애의 부담이 적고, 부작용 위험이 낮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벌집형 다공질 구조로 되어있어 체내 흡수율이 높고, 중금속 우려가 없어 임산부와 어린이에게도 안심하고 먹을 수 있죠. 따라서 안전하게 먹을 수 있는 칼슘제를 찾고 있다면 해조칼슘[코랄칼슘]인지 아닌지 따져보는 것이 좋습니다. 

 

 

왜 해조칼슘[코랄칼슘]인가

해조칼슘[코랄칼슘] 효능

해조칼슘[코랄칼슘]은 골다공증 예방 효과가 뛰어납니다. 나이가 들수록 골밀도가 감소하게 되는데, 여성의 경우 폐경 이후 5년 이내에 급격하게 골밀도가 저하된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골절률이 증가하며, 심하면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다고 하니 특히 여성분들은 미리미리 대비하셔야 합니다. 또한 성장기 어린이에게는 골격형성에 도움을 주고, 노년층에게는 노화로 인한 관절 통증 완화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외에도 고혈압, 당뇨, 동맥경화 등 각종 성인병 예방에서 좋다고 하니 남녀노소 모두에게 좋은 원료입니다.  

 

탄산칼슘과 해조칼슘[코랄칼슘]의 차이점

먼저 탄산칼슘은 석회석이라는 돌에서 추출하는데 조개껍데기 등에서도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반면 해조칼슘[코랄칼슘]은 산호에서 추출하기 때문에 바다오염의 걱정 없이 안전하게 먹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흡수율 측면에서도 차이가 나는데요. 탄산칼슘은 입자가 커서 체내흡수율이 낮지만 해조칼슘[코랄칼슘]의 경우 입자가 작아 흡수율이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칼슘제 좋은제품 구별방법

시중에 판매되는 칼슘제는 종류가 너무 많아서 고르기가 쉽지 않으실 텐데요. 이럴 때는 식약처 인증마크를 받은 안전한 제품인지 먼저 확인하시는 게 좋습니다. 대부분 식약처 인증을 받은 제품들은 제품 박스에 표기되어 있으니 쉽게 구분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또한 합성첨가물이 들어있는지 여부도 체크를 하셔야 합니다. 합성부형제의 부분은 아래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해조칼슘[코랄칼슘] 칼슘제 비타민D 함유여부

비타민D는 칼슘흡수를 도와주는 성분으로, 칼슘제와 함께 먹으면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는데요. 만약 칼슘제를 먹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별 다른 효과를 느끼지 못했다면 비타민D가 들어있는지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단, 비타민D는 지용성비타민의 경우 과다섭취 시 코랄칼슘혈증 같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니 일일 권장량 400IU~800IU 이내로 섭취하는 것이 좋고 그 이상이 된다면 체내 자연배출이 되는 수용성 비타민D가 포함된 제품을 고르시는 것이 좋습니다. 

 

해조칼슘[코랄칼슘] 칼슘제 고를때 합성부형제 여부 체크

건강기능식품에 관심있고 꾸준히 복용하시는 분들이라면 '합성부형제 無' 이러한 문구를 한 번쯤 보셨을 텐데요. 합성부형제는 알약 형태의 영양제를 제조할 때 가루형태의 원료를 뭉치거나 알약 모양을 유지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화학첨가물입니다. 대표적으로 이산화규소, 스테아린산마그네슘, HPMC(히드록시프로필메틸셀룰로오스) 등이 있으며, 이러한 합성부형제는 장기간 복용 시 인체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보고되고 있으므로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칼슘제 복용방법 유의사항[주의사항]

칼슘제는 식사 후에 드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그 이유는 위액 분비가 촉진되어 흡수율이 높아지기 때문이 입니다. 그리고 하루 권장량 이상 과다복용하면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으니 적당량을 지켜주셔야 합니다. 대부분 건간기능식품 제품에는 하루 일일권장량과 하루 섭취량이 나와있어 그 기준에 준수하신다면 문제 되지 않으리라고 봅니다. 그리고 비타민D와 함께 먹으면 효과가 배가 된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