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콜레스테롤 정상수치 낮추는 방법 / 음식 / 약 부작용

by ★※●▥★※&▩●〓§▒▤〓§▒ 2023. 4. 2.

콜레스테롤은 대표적인 미생물로, 우리 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면 심혈관 질환 등의 질병 위험이 증가하게 됩니다. 이번 글에서는 콜레스테롤 수치와 관련된 내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콜레스테롤

목차

콜레스테롤이란
콜레스테롤 정상수치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기 위한 방법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콜레스테롤 약 먹어야 하는 수치
콜레스테롤 약 부작용운동만으로
콜레스테롤 낮추는데 한계가 있지 않을까

 

 

콜레스테롤이란

우리 몸속 세포막과 호르몬 생성 등에 쓰이는 지방성분입니다. 하지만 이 콜레스테롤 수치가 너무 높아지면 혈관벽에 쌓여 동맥경화증을 일으키거나 뇌경색, 심근경색 등 심혈관계 질환을 유발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을 찾고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정상수치

콜레스테롤 수치는 혈액 검사를 통해 측정할 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은 LDL 콜레스테롤과 HDL콜레스테롤로 나뉘어 측정되며, LDL 콜레스테롤은 나쁜 콜레스테롤로 알려져 있고, HDL 콜레스테롤은 좋은 콜레스테롤로 알려져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콜레스테롤 수치는 200mg/dl 이하가 정상이며, LDL콜레스테롤 수치는 130mg/dl 이하, HDL 콜레스테롤 수치는 40mg/dl 이상이어야 합니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면 심혈관 질환 등의 질병 위험이 증가하게 됩니다.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면 동맥경화 등의 질병 위험이 증가하며, HDL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아지면 심혈관 질환 등의 질병 위험이 증가하게 됩니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기 위한 방법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들이 있습니다. 

1. 적절한 식습관 유지 :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기 위해서는 적절한 식습관을 유지해야 합니다. 과다한 포화지방과 콜레스테롤이 포함된 음식을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2. 꾸준한 운동 : 꾸준한 운동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효과적입니다. 하루 30분 이상의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실천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금연 : 담배를 피우는 것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금연을 실천하는 것이 좋습니다.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가장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양파가 있습니다. 양파 속 퀘르세틴이라는 성분은 혈액 속 불필요한 콜레스테롤 농도를 감소시켜 주고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 마늘 역시 알리신 성분이 풍부해서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수치를 낮추고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수치는 높여줍니다. 특히 마늘은 생으로 먹는 것보다는 기름에 볶아서 섭취하면 효과가 더욱 좋습니다. 이외에도 콩, 귀리, 올리브오일, 견과류, 아보카도 등 다양한 음식들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콜레스테롤 약먹어야하는 수치

예를 들어 건강검진을 하셨는데 총 콜레스테롤 수치가 240mg/dl 이상이거나 중성지방이 200mg/dl이상이면 약물치료 대상자이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라면 생활습관 개선만으로도 충분히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출 수 있습니다. 먼저 포화지방산 함량이 높은 육류나 버터 같은 동물성 식품 대신 불포화지방산 함량이 높은 생선, 올리브유, 카놀라유 등 식물성기름을 섭취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와 과일을 많이 먹고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콜레스테롤 약 부작용

콜레스테롤약 복용 시 근육통, 간기능 저하, 소화불량, 변비,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복용량을 조절하거나 다른 약물로 대체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특히 고지혈증 치료제 중 스탄틴 계열의 약물은 근육병증 발생률이 높기 때문에 정기적인 검사를 통해 경과를 관찰하며 복용여부를 결정해야 합니다. 

 

 

운동만으로 콜레스테롤 낮추는데 한계가 있지 않을까

규칙적인 운동은 지방을 감소시켜 체중감량 효과를 얻을 수 있지만 체지방량뿐만 아니라 근육량도 줄어들기 때문에 전체적인 체성분 균형 유지 측면에서는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만약 식이요법과 운동요법만으로는 콜레스테롤 수치가 떨어지지 않는다면 전문의약품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에는 저용량 아스피린 요법처럼 생활습관 교정과 더불어 약물치료를 병 향하는 복합형 고지혈증 환자가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