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동맥경화증 초기증상 원인 증상 예방법 좋은음식

by ★※●▥★※&▩●〓§▒▤〓§▒ 2023. 4. 5.

오늘은 혈관질환 중에서도 대표적인 질환인 동맥경화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리 몸속 혈액은 심장과 대동맥에서부터 모세혈관 등 여러 가지 작은 혈관들을 거쳐서 다시 심장으로 돌아오게 되는데요. 이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다양한 질병들을 나타나게 됩니다. 특히나 뇌동맥류 같은 경우엔 파열이 될 경우 무려 60% 이상이기 때문에 미리미리 예방해야 합니다. 

 

동맥경화증

 

동맥경화증 초기증상 원인 증상 예방법 좋은 음식

 

목차

동맥경화란
동맥경화 원인
동맥경화 진단방법
동맥경화증 초기증상
동맥경화 예방법_식습관
동맥경화 예방법_운동
동맥경화 예방_주의사항_습관
동맥경화에 좋은 음식
동맥경화에 나쁜 음식

 

동맥경화란

동맥경화는 말 그대로 동맥벽이 두꺼워지는 현상입니다. 주로 나이가 들면서 많이 나타나지만 최근에는 서구화된 식습관 및 운동부족으로 젊은 사람들에게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또한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환자에게도 쉽게 발견됩니다.

 

동맥경화 원인

동맥경화 원인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콜레스테롤이고, 두 번째는 흡연입니다. 먼저 콜레스테롤은 간에서 생성되는 지방질 성분으로 세포막 구분성분이며 호르몬 합성 재료로도 쓰입니다. 하지만 과도하게 쌓이게 되면 혈관 내벽에 쌓여 플라그를 혈성 하는데 이것이 쌓이면 혈관 내부가 좁아지고 탄력성을 잃게 되어 동맥경화가 진행되게 됩니다. 다음으로 흡연은 담배 속 니코틴이라는 물질이 혈관 벽을 손상시키고 혈소판 응집을 촉진시켜 혈전을 만들어냅니다. 이러한 혈전이 떨어져 나가 혈류를 타고 이동하다가 뇌혈관을 막으면 뇌졸중(중풍)이 생기게 되고, 관상동맥을 막으면 심근경색증이 생기는 것입니다. 

 

동맥경화 진단방법

동맥경화 여부를 알 수 있는 대표적인 검사로는 경동맥 초음파검사(carotid artery)가 있습니다. 경동맥 초음파검사는 비침습적이고 통증이 거의 없어 환자분들께서 부담 없이 받으실 수 있으며, 심장에서 뇌로 가는 혈액의 80%가 통과하는 경동맥의 두께나 경직도, 혈류속도 등의 파악함으로써 동맥경화 진행여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장기로 침범 여부까지도 예측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동맥경화증 초기증상

초기에는 별다른 증상이 없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다리 쪽 통증이 심해지고 감각이상 증세가 나타납니다. 그리고 심해지면 마비증세까지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40세 이후부터는 정기적으로 건강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동맥경화 예방법_식습관

동맥경화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식습관 개선이 필요합니다. 고지방, 고열량, 고단백, 고 나트륨의 음식은 동맥경화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줄이거나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채소, 과일, 곡류, 생선, 닭가슴살 등을 적극적으로 섭취하여 식이섬유와 불포화지방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채소는 식이섬유와 비타민, 미네랄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건강한 혈관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동맥경화 예방법_운동

운동은 동맥경화 예방에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과도한 운동은 오히려 동맥경화를 유발할 수 있으니 적당한 운동을 추천합니다. 유산소 운동은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동맥경화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하루 30분 이상의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근력운동도 꾸준히 하여 근육량을 늘리고 체지방을 감소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동맥경화 예방_주의사항_습관

동맥경화 예방을 위해서는 금연이 필수입니다. 담배를 피우면 혈관을 수축시켜 혈액순환을 저해시키고, 동맥경화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과음도 동맥경화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알코올은 혈액은 더 끈기적으로 만들어 혈액순환을 저해시키고, 고지방 혈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금주를 하거나 적은 양의 음주를 권장합니다.  

 

동맥경화에 좋은 음식

동맥경화에 좋은 음식은 채소와 과일입니다. 특히 녹색, 노란색, 빨간색 채소와 과일은 동맥경화를 예방하는데 큰 역할일 합니다. 이런 채소와 과일에는 비타민C, 비타민E, 카로티노이드 등의 항산화제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항산화제는 산화작용을 억제하여 동맥경화를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고단백, 저지방인 콩류, 두부류도 동맥경화 예방에 좋은 음식입니다.

 

동맥경화에 나쁜 음식

동맥경화에 나쁜 음식은 지방, 나트륨, 당류가 많은 음식입니다. 특히 동물성 지방은 동맥경화의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이런 지방이 많은 음식은 햄버거, 피자, 치킨 등 패스트푸드와 같은 음식들입니다. 또한, 나트륨이 많은 음식도 동맥경화의 원인 중 하나입니다. 나트륨이 많은 음식은 김치, 된장, 라면 등입니다. 당류가 많은 음식도 동맥경화의 원인 중 하나입니다. 당류가 많은 음식은 과자, 초콜릿, 케이크 등입니다. 

 

동맥경화는 생활습관 질환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먹는 음식에서도 큰 영향을 받기 때문에 적절한 식습관 관리가 필요합니다. 채소와 과일, 고단백, 저지방인 콩류, 두류를 많이 먹고, 지방, 나트륨, 당류가 많은 음식은 적게 먹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여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