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뇌졸중 전조증상/초기증상/치료방법/안면마비/예방법 정리

by ★※●▥★※&▩●〓§▒▤〓§▒ 2023. 4. 16.

현재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사람들이 걸리는 질병 중 하나가 바로 뇌졸중입니다. 뇌졸중은 뇌혈관이 막히거나 뇌혈관이 파멸되어 뇌의 일부분이 죽는 질환입니다. 뇌졸중은 증상에 따라 대처법이 다르기 때문에 뇌졸중의 종류와 증상, 예방법, 대처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뇌졸중

 

목차

뇌졸중의 종류
뇌졸중 전조증상 초기증상
뇌졸중 치료방법
뇌졸중 재발
뇌졸중 안면마비
뇌졸중 안면마비 발생원인
뇌졸중 안면마비 치료방법
뇌졸중 예방법
뇌졸중 주의사항

 

뇌졸중의 종류

뇌졸중은 크게 2가지로 나뉩니다. 뇌혈관이 막히는 피질경색과 뇌혈관이 파열되는 출혈성 뇌졸중이 있습니다. 피질경색은 뇌혈관이 막히면서 뇌세포가 죽는 현상이고, 출혈성 뇌졸중은 뇌혈관이 파열되어 뇌세포가 죽는 현상입니다. 두 질환이 다르기 때문에 증상과 대처법이 다르니깐 정확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뇌졸중 전조증상 초기증상

뇌졸중의 전조증상은 크게 언어장애, 편마비, 두통, 팔다리마비, 시야장애, 얼굴혀의 기능저하 등이 있습니다.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뇌졸중일 가능성이 높으니 빠른 시간 내에 병원에서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뇌졸중 치료방법

뇌졸중 환자가 병원에서 받는 치료는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째, 혈전용해제제를 투여하는 치료입니다. 혈전용해제제는 혈전을 용해시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뇌손상을 최소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둘째, 혈관확장제를 투여하는 치료입니다. 혈관확장제는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뇌손상을 최소와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셋째, 혈액조절제를 투여하는 치료입니다. 혈압조절제는 혈압을 안정시켜 뇌손상을 최소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넷째, 수술을 통한 치료입니다. 수술 치료는 혈전을 제거하거나 혈관을 확장시키는 수술을 진행합니다. 뇌졸중 환자들은 각자의 상황에 맞는 치료 방법을 의사와 충분한 상의를 통해 선택해야 합니다.  

 

뇌졸중 재발

뇌졸중 환자가 병원에서 받은 치료 이후에도 뇌졸중이 재발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뇌졸중 환자는 일반적으로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 등을 체크하고,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개선하여 뇌졸중의 재발을 예방해야 합니다. 또한, 뇌졸중 환자는 일상생활에서 주의해야 할 사항이 많기 때문에, 병원에서 꼼꼼한 치료와 함께 뇌졸중 예방을 위헌 조언을 받아야 합니다.

 

뇌졸중 안면마비

뇌졸중 안면마비는 얼굴의 한쪽이 일시적으로 또는 영구적으로 마비되는 증상입니다. 이 증상은 얼굴의 한쪽이 늘어지거나, 눈꺼풀이 내려가거나, 입이 살자고 벌어지지 않는 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뇌졸중 안면마비가 발생하면 얼굴이 일시적으로 또는 영구적으로 변형되어 얼굴의 외모가 바뀌게 됩니다. 

 

뇌졸중 안면마비 발생원인

뇌졸중 안면마비의 발생원인은 뇌졸중이나 뇌출혈 뇌종양 등 뇌에 직접적인 손산이 발생할 때 발생합니다. 이 외에도 얼굴신경의 질환, 두개강 내 출혈 감염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뇌졸중 안면마비의 발생원인은 다양하기 때문에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뇌졸중 안면마비 치료방법

뇌졸중 안면마비의 치료방법은 원인에 따라 달라집니다. 뇌졸중 안면마비가 발생한 원인을 파악하고, 원인에 따른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뇌졸중 안면마비의 치료방법으로는 약물치료, 물리치료, 수술치료, 등이 있습니다. 약물치료는 스테로이드제나 항바이러스제 등을 투여하여 증상을 완화시키는 방법입니다. 물리치료는 전기자극, 초음파, 마사지 등을 이용하여 근육의 기능을 회복시키는 방법입니다. 수술치료는 안면신경의 손상이 심한 경우에 시행되며, 안면신경의 손상을 회복시키는 방법입니다. 

 

 

뇌졸중 예방법

뇌졸중을 예방하는 방법은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흡연을 줄이거나 금연하는 것이 좋습니다. 

둘째,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등의 만성질환을 미리 예방 및 치료

셋째, 규칙적인 운동과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

넷째, 음주량 줄이기

다섯째, 체중관리하기

여섯째, 스트레스관리하기

이 3가지를 잘 지키면 뇌졸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뇌졸중 주의사항

뇌졸중 환자들은 일상생활에서 많은 제약을 받게 됩니다. 뇌졸중 환자들은 혈압을 체크하고, 혈당을 체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운동을 꾸준히 하고,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뇌졸중 환자들은 급격한 체중 감량이나, 급격한 체중 증가를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뇌졸중 환자들은 주기적으로 병원을 방문하여 치료상황을 점검해야만 합니다.

 

뇌졸중은 예방이 어려운 질병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위에서 말한 예방법을 지키면 뇌졸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뇌졸중이 발생하면 빠른 시간 내에 병원을 방문하여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뇌졸중은 치료하기 어려운 질병 중 하나이기 때문에 미리미리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