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안면마비 증상 /발병원인 / 자가진단/ 안면마비에 좋은음식 정리

by ★※●▥★※&▩●〓§▒▤〓§▒ 2023. 4. 16.

안면마비는 얼굴의 한쪽이 마비되는 증상으로, 대부분의 경우에는 급성 안면신경마비로서, 이는 어떤 원인에 의해 안면신경이 갑자기 마비되어 발생하는 것입니다. 안면마비는 갑작스러운 증상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어떤 대처를 해야 할지 막막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안면마비에 대해 전반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안면마비

 

 

목차

안면마비란
안면마비 발병원인
안면마비 자가진단
안면마비 치료방법
안면마비 증상
안면마비 후유증
안면마비에 좋은 음식
안면마비에 안 좋은 음식

 

안면마비란

얼굴 근육을 지배하는 신경에 이상이 생겨 한쪽 얼굴이 마비되는 증상을 말합니다. 주로 면역력이 떨어지는 겨울철에 발생하는데 최근에는 미세먼지 등 환경오염과 스트레스 증가로 인해 발병 연령층이 점점 낮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40대~50대 중년 여성에게 많이 나타난다고 하니 주의해야겠습니다.

 

안면마비 발병원인

보통 안면마비는 40~50대 이후 노년층에게 많이 나타난다고 알려져 있지만 최근에는 과도한 스트레스 누적, 과로, 수면부족 등으로 인한 면역력 저하로 젊은 층에서도 자주 나타나고 있습니다. 또한 추운 날씨에 장시간 노출되거나 찬 기운에 오래 노출될 경우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안면마비 자가진단

우선 눈 주변부(눈꺼풀, 눈썹) 움직임이 불편하거나 이마 주름이 잡히지 않고 입꼬리가 쳐지는지 확인해 보세요. 그리고 물을 마시거나 양치질을 할 때 물이 새어 나오거나 식사를 하실 때 음식물을 흘리고 발음이 부정확해지는 것을 느끼신다면 안면마비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환자에게서 동일하게 나타나지는 않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병원에 내원하셔서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안면마비 치료방법

가장 좋은 방법은 휴식이지만 현실적으로 대부분 불가능합니다. 초기치료가 매우 중요한 안면마비인 만큼 초기증상 발견 시 즉시 병원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 약물치료 및 물리치료만으로도 회복이 가능하지만 드물게 수술이 필요한 경우도 있으니 초기에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초기 2주 동안은 스테로이드 주사요법을 시행하는데 이때 고용량 스테로이드를 투여하면 효과가 더욱 좋지만 부작용 위험이 있으므로 반드시 전문의와의 상담 하에 결정되어야 합니다. 이외에도 항바이러스제 복용, 전기자극치료, 마사지, 요법 등 다양한 치료방법이 있으며 개개인의 상태에 따라 적합한 치료 계획을 수립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안면마비 증상

안면마비의 대표적인 증상은 한쪽이 일시적으로 마비되는 것입니다. 이때 얼굴의 일부분이 움직이지 않아서 눈을 깜빡이거나 입을 벌리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또한 마비된 쪽 얼굴이 펴지지 않고, 표정이 일그러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귀가 막히거나 귀에서 이상한 소리가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안면마비 후유증

안면마비 후유증으로는 눈이 감기지 않거나 입이 돌아가는 구안와사 (벨마비), 발음이 어눌해지는 연합운동, 미각소실, 청각과민, 눈물분비 장애 등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후유증은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자연치유가 되면서 호전되기도 한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일부에서는 완전히 회복되지 않고 지속될 수 있으며, 이 경우 일상생활에 큰 불편함을 겪을 수 있으므로 꾸준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안면마비에 좋은 음식

안면마비에 좋은 음식은 무엇일까요? 안면마비는 뇌에서 나오는 신경과 관련된 문제이기 때문에, 뇌에 좋은 음식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뇌에 좋은 음식은 두뇌 활동을 촉진시키고, 뇌세포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음식은 대표적으로 녹색 채소, 과일, 견과류, 생선 등이 있습니다. 특히 녹색 채소와 과일은 뇌세포를 보호하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안면마비 예방에 좋습니다. 그 외에도 뇌세포를 보호하는 비타민B1, B6, B12가 풍부한 음식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 B1, B6, B12는 뇌세포를 보호하고, 뇌기능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비타민이 풍부한 음식은 대표적으로 곡류, 콩류, 고기, 생선 등이 있습니다. 또한, 안면마비는 스트레스와 관련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줄이는 역할을 하는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과 채소도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안면마비에 안 좋은 음식

안면마비에 좋은 음식 외에도, 조심해야 할 음식이 있습니다. 특히, 강한 자극을 주는 음식은 안면마비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음식은 대표적으로 매운 음식, 알코올, 담배 등이 있습니다. 또한, 고칼로리 음식이나, 고지방 음식도 안면마비를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이러한 음식은 안 먹을 수는 없으니 적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