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뇌출혈 전조증상 원인 치료방법 후유증 예방법 좋은음식 정리

by ★※●▥★※&▩●〓§▒▤〓§▒ 2023. 4. 18.

뇌출혈이란 두 개 내 출혈 중 지주막하출혈과 뇌내출혈을 총칭하는 질환입니다. 이 둘 모두 갑자기 발생하며 사망률이 높은 무서운 질병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매년 약 2만 명 이상의 환자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특히 40~50대 남성에게서 많이 발생하는데 최근에는 여성환자 비율도 높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위험한 뇌출혈 원인으로는 고혈압성 뇌출혈이 가장 흔한데요. 고혈압인 사람에게 혈압이 상승하면 혈관벽이 손상되고 파열되어 출혈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외에도 뇌동맥류나 모야모야병 등 다양한 원인이 있지만 대부분 특별한 원인 없이 발생하기 때문에 예방이 더욱 중요합니다. 

뇌출혈

 

목차

뇌출혈 전조증상
뇌출혈 원인
뇌출혈 치료방법
최출혈 후유증
뇌출혈 예방법
뇌출혈 고혈압
뇌출혈에 좋은 음식

 

뇌출혈 전조증상

가장 흔한 증상은 두통이며, 구토 및 의식장애등이 동반될 수 있고 심한 경우 실신하거나 발작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또한 한쪽 팔다리 마비, 근육경직, 언어장애, 시력저하, 어지럼증, 감각이상 등 신경학적 장애가 나타날 수 있으며 심각한 후유증을 남길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뇌출혈 전조증상

 

뇌출혈 원인

뇌출혈의 원인은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번째는 동맥류, 두 번째는 고혈압입니다. 동맥류는 뇌혈관이 비정상적으로 부풀어 오르는 것을 말하는데요. 이러한 동맥류가 터져서 뇌출혈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동맥류는 뇌혈관이 약해지는 원인이 다양한데, 선천적인 이유도 있지만 후천적인 이유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두 번째로 고혈압은 뇌혈관에 압력을 가해 혈관이 터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뇌출혈은 고혈압 환자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 고혈압을 조절하는 것이 뇌출혈 예방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뇌출혈 치료방법

뇌출혈 초기에는 약물치료를 우선으로 시행하지만 효과가 없거나 재발한다면 수술 또는 시술을 고려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미 많은 양의 출혈이 진행되었다면 회복이 어려울 수 있으므로 병원에서의 빠른 조치가 매우 중요합니다. 수술치료는 뇌출혈의 크기와 위치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시행됩니다. 뇌출혈이 크거나 생명의 위협이 있을 경우, 뇌출혈 부위를 수술로 제거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보존 치료입니다. 보존치료는 뇌출혈의 크기가 작거나 생명의 위협이 없는 경우, 치료의 목적이 뇌출혈의 확대를 막고, 출혈 부위의 염증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보존 치료는 약물 치료와 수액치료, 안정적인 환경 유지 등으로 이루어집니다. 

 

뇌출혈 후유증

뇌출혈 수술 이후 재발률은 5~10% 내외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이 역시 조기치료 시 완치될 확률이 높기 때문에 빠른 진단과 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 

 

뇌출혈 예방법

뇌출혈의 예방법은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고혈압 예방입니다. 고혈압은 뇌출혈의 가장 큰 원인 중 하나이기 때문에, 고혈압을 조절하는 것이 뇌출혈 예방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고혈압 예방을 위해서는 규칙적인 운동과 식습관 개선이 필요합니다. 두 번째는 동맥류 예방입니다. 동맥류는 선천적인 경우도 있지만, 후천적인 경우도 많습니다. 후천적인 경우 과도한 음주, 흡연, 스트레스 등이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요인을 줄이는 것이 동맥류 예방에 중요합니다. 

 

뇌출혈 고혈압

실제로 전체 뇌출혈 중 70% 이상이 고혈압 합병증이 뇌출혈이며, 나머지 30%만이 다른 원인에 의해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나라에서는 뇌졸중(중풍)이라는 단어 대신 뇌출혈 또는 뇌경색 등 개별 질환명을 사용하고 있으며, 이 중에서도 뇌출혈이 차지하는 비율이 훨씬 높습니다. 

 

뇌출혈에 좋은 음식

 

뇌출혈에 좋은 음식 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건 아무래도 홍삼이겠죠?

홍삼은 식약처로부터 면역력 증징, 피로개선, 혈소판 응집억제를 통한 혈액흐름, 기억력 개선, 항산화 효과등 5대 기능성을 인정받은 식품이기 때문에 꾸준히 섭취한다면 많은 도움이 될 거 같습니다. 특히 진세노사이드 성분 함량이 높을수록 좋은데요. 컴파운드케이(Compound K) 성분이 함유된 홍삼이라면 더욱 좋을 것 같네요.

 

그다음으로는 당근입니다.

당근에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베타카로틴은 체내 흡수 시 비타민A로 전환됩니다. 비타민A는 혈관 내피세포의 염증을 막아주고 활성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해 주는 역할을 하여 동맥경화증 같은 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뿐만 아니라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 노화방지나 암예방에도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세 번째로는 토마토입니다. 

토마토 역시 대표적인 건강식품입니다. 토마토 속 라이코펜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 물질로 혈전 형성을 막아주어 뇌졸중 위험을 감소시켜 줍니다. 이외에도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 각종 성인병 예방에도 좋다고 하니 꾸준히 섭취하면 좋겠죠?

 

네 번째는 브로콜리입니다. 

브로콜리는 세계 10대 슈퍼푸드로도 선정될 만큼 영양학적으로 우수한 식품인데요. 설포라판이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혈전이 생기는 것을 방지해 준답니다. 게다가 칼슘 함량이 높아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고 피부미용에도 좋아 여성분들에게도 인기만점인 식품입니다.

 

마지막 다섯 번째는 양파입니다.

양파엔 퀘르세틴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요. 이 성분은 지방과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축적되는 것을 억제시키고 분해시키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피를 맑게 만들어주며 고지혈증, 심근경색, 뇌졸중 등 다양한 심혈관계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