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베타카로틴이 많은 음식 효능 폐암 부작용 영양제 총정리

by ★※●▥★※&▩●〓§▒▤〓§▒ 2023. 4. 19.

우리 몸에는 비타민 A가 있습니다. 비타민 A는 시력, 피부, 뼈, 면역력 등에 중요한 역할을 하죠. 이 비타민A의 전신인 베타카로틴은 어떤 효능이 있을까요? 오늘은 베타카로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베타카로틴

목차

베타카로틴이란
베타카로틴이 많은 음식
베타카로틴 효능
베타카로틴 폐암
베타카로틴 부작용
베타카로틴 영양제
베타카로틴이 필요한 사람

 

베타카로틴이란

비타카로틴은 비타민A의 전구체로서 우리 몸속에서 레티놀로 전환되어 눈건강과 피부건강에 도움을 주는 성분입니다. 또한 항산화 효과 및 항암효과 등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으며 특히 당근 같은 녹황색 채소에 많이 함유되어 있어 슈퍼푸드라고도 불립니다. 하지만 음식만으로만 섭취하기엔 한계가 있고, 현대인들이 챙겨 먹기 힘든 영양소 중 하나이기 때문에 영양제 형태로 꾸준히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베타카로틴이 많은 음식

베타카로틴은 당근, 고구마, 호박, 토마토, 파프리카, 브로콜리, 시금치 등에 들어있습니다. 주로 노란색, 주황색, 빨간색등의 과일과 채소에 많이 들어있는데요. 색이 진할수록 베타카로틴 함량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 베타카로틴은 우리 몸에서 비타민 A로 전환되는데요. 이 비타민 A는 우리 몸속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베타카로틴 효능

우선, 시력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눈의 망막에 있는 로드신이라는 세포가 비타민 A를 필요로 하는데, 이 비타민 A가 부족하면 로드신 세포가 손상되어 시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또한, 피부건강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비타민 A는 피부 세포의 생성과 성장을 촉진시켜 주기 때문에 피부건강에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면역력 강화에도 효과적입니다. 비타민 A는 면역세포의 활동을 촉진시켜 주기 때문에 감염병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섭취하실 때는 지방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베타카로틴은 지방에 녹아서 흡수되기 때문에 오이, 깻잎, 상추 등과 같은 채소를 먹을 때는 드레싱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베타카로틴 폐암

베타카로틴은 폐암 예방에 효과적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베타카로틴은 항산화 작용을 합니다. 항산화 작용은 유해한 화학물질이나 자유라디칼을 제거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렇게 자유라디칼을 제거하면 세포 손상을 예방할 수 있어 폐암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베타카로틴은 면역력을 향상해 주는 역할도 합니다. 면역력이 향상되면 암세포를 제거하는 역할을 하는 자연살해세포의 활동이 증가하게 되어 폐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베타카로틴 부작용

베타카로틴 하루 권장량은 1~5mg이며 과복용시 설사 또는 복통등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따라서 처음 드시는 분이라면 소량씩 복용하면서 자신에게 맞는 양을 찾아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베타카로틴 영양제

우선 원료명 앞에 베타카로틴 이라는 단어가 있는지 확인하세요. 만약 없다면 합성원료(합성비타민)이므로 천연비타민인지 반드시 확인하시고 구입하시기를 권장합니다. 그리고 화학부형제 첨가여부도 체크하시길 바랍니다. 대표적인 화학부형제로는 이산화규소, 스테아린산마그네슘, 히드록시프로필메틸셀룰로오스가 있습니다. 이러한 화학부형제는 체내 흡수율을 떨어뜨리고 지속적으로 노출될 경우 인체에 해로울 수 있으므로 가급적이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베타카로틴이 필요한 사람

베타카로틴은 주로 면역력이 약한 어린이, 노인 분들 게 추천드립니다. 이외에도 안구 건조증 환자나 야맹증 환자에게도 좋으며 흡연자분들은 폐암 예방 차원에서도 권장됩니다. 이처럼 베타카로틴은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필수적인 영양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