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콘드로이친이란] 효능 복용법 부작용

by ★※●▥★※&▩●〓§▒▤〓§▒ 2022. 12. 27.

관절 건강하면 떠오르는 영양소 하면 바로 MSM과 콘드로이친일 것입니다. 먼저 MSM 은 식이유황으로도 불리는데 인체 내 모든 기관 및 장기 간의 해독작용 역할을 합니다. 또한 항염증 효과도 있어 관절염 증상 완화뿐만 아니라 만성 염증성 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한편 콘드로이친은 연골 구성 성분으로서 뼈 형성 촉진 작용을 하여 골다공증 개선에 도움이 되며 신경계 손상 회복 효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 덕분에 퇴행성 관절염 환자들은 물론이고 평소 운동을 즐기는 사람들에게도 인기가 많습니다. 그렇다면 시중에 나와있는 수많은 MSM & 콘드로이친 영양제 중 어떤 기준으로 선택해야 할까요?

 

콘드로이친이란

목차

콘드로이친 효과
콘드로이친 복용법
콘드로이친 복용시 주의할 점
원산지
제조방식
콘드로이친 구매전 확인 사항

 

콘드로이친 효과

콘드로이친은 서두에서 설명드린 효과이외에도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이는 데 효과적입니다. 특히, 내원식 콜레스테린 감소제로 유명한 제품으로, 매일 복용하면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켜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혈압 조절과 혈액순환에도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 콘드로이친은 대표적으로 상어연골추출물로서 사람의 연골과 매우 유사한 구조를 가지고 있기때문에 인체적용시험결과에서도 무르관절 통증 감소 및 활동장애 개선효과가 입증되었다고 합니다. 이밖에도 피부보습효과, 상처치유촉진 등 다양한 효능들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콘드로이친 복용법

콘드로이친은 1일 1회, 식후에 물과 함께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방울씩 직접 먹거나 정이나 캡슐형테로 먹기 쉬운 제형으로 만들어져 있어서 편리하게 복용이 가능합니다. 하루권장량으로는 1200mg입니다. 콘드로이친은 음식만으로는 충분한 양을 섭취하기 어렵기 때문에 따로 챙겨먹는것이 좋습니다. 

 

콘드로이친 복용시 주의할 점

콘드로이친을 복용할 때는 의사와 상담 후에 복용해야 합니다. 또한 알러지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성분을 꼭 확인하고 복용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콜레스테롤 수치가 너무 낮아지면 우리몸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적당한 양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원산지

우선 원료 원산지를 확인하자. 보통 중국산보다는 미국산 또는 캐나다산이 품질이 우수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현재 미국 FDA GRAS 인증을 받은 원료로는 옵티 MSM(OptiMSM)과 OptiMSM NAG 가 있는데 둘 다 순도 99.9% 이상의 고품질 프리미엄급입니다. 

 

제조방식 

다음으로는 제조 방식을 따져봐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화학 공정을 거친 합성원료 보다는 자연 유래 식물성 원료 추출물 형태가 체내 흡수율이 높다고 합니다. 따라서 가급적이면 N-아세틸글루코사민(NAG)처럼 발효 효소 공법을 이용한 천연유래성분인지 체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또, 화학 공정을 통해 생산된 합성형 제제는 불순물 함량이 높고 흡수율이 떨어집니다. 반면 식물 유래 천연형 제제는 안전한데다 체내 흡수율이 높습니다. 따라서 되도록이면 자연유래 형태인지 따져봐야 합니다.

 

콘드로이친 구매전 확인 사항

첫째, 믿을 수 있는 원료사인지 확인

둘째, 화학 부형제 유무

셋째, 식물성 캡슐 여부 체크

넷째, 함량 표기

다섯째, PTP 개별 포장된 제품

여섯째, 섭취 편의성

일곱째, 식약처 인증 마크

여덟째, GMP 인증 시설에서 제조

아홉째, 하루 권장량 1,200mg 이상 섭취 시 설사나 복통 유발 우려가 있으니 주의

열 번째, 부원료 함유 여부를 체크해야 합니다. 보통 정제 과정에서 손실되는 영양분을 보충하기 위해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그리고 칼슘 등 다양한 보조인자를 첨가하는데 이왕이면 유기농 과일 채소 혼합 분말 같이 부가적인 기능성 원료가 들어간 걸로 고르는 게 좋습니다.

 

끝으로 위에서 언급했듯 식약처(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기능성을 인정받은 건강기능식품인지 꼭 살펴보실 바랍니다. 그래야 안전성과 신뢰성을 보장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