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갱년기증상]관리법 예방에 관한 정리

by ★※●▥★※&▩●〓§▒▤〓§▒ 2022. 12. 28.

사람들은 살아가면서 인생의 주기마다 겪는 변화나 과정 또는 시기라는 것이 존재한다. 사람마다 차이는 있지만 보통 40대 중후반~50대 초반 사이에 나타난다고 한다. 갱년기는 남성보다 여성에게서 더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이다.  하지만 요즘 들어 이러한 갱년기 시기가 점점 빨라지고 있다고 한다. 또 갱년기는 남성보다 여성에게서 더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이다.

 

 

갱년기 증상

 

 

목차

갱년기 증상 언제부터?
갱년기 증상
갱년기 예방

 

 

갱년기 증상 언제부터?

  • 보통 40대 중후반 부터 시작해서 짧게는 5년 길게는 10년 정도 유지되는 현상이다. 증상도 서서히 나타나기 때문에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여성에게는 폐경이라는 커다란 사건이 다가오면서 호르몬 변화 또한 급격하게 일어나기 때문에 정신적으로나 신체적으로도 큰 변화를 겪게 된다.  우리나라 평균 폐경 연령은 49세라고 한다. 
 
 

갱년기 증상

  1. 갱년기의 이유는 또 뭐가 있을까? 바로 우리 사회 속 만연해진 스트레스와 불규칙한 식습관 및 수면 패턴 그리고 과도한 다이어트 등등 건강하지 못한 습관들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신체능력저하, 우울감, 불안감등 정신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몸에서도 급격한 호르몬변화 때문에 나타나는 증상도 있다.
  2. 또 안면홍조, 불면증, 식은땀, 가슴두근거림, 근육통, 관절통, 골다공증, 탈모 등등..또한 뼈건강 저하 같은 질병발생률도 증가하는데 에스트로겐이라는 여성호르몬 수치가 감소하면서 골밀도가 낮아지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 골다공증 예방을 위한 운동 및 식단관리 그리고 충분한 수면생활습관 같은 건강유지방법 실천이 중요하다. 요즘 들어 몸도 마음도 너무 힘들고 지친고, 또 계속해서 무기력해지고 우울감이 든다면 갱년기를 의심해 봐야 된다.
  3. 물론 더 일찍 오는 사람도 있고 늦게 오는 사람도 있겠지만 어쨌든 언젠가 한 번은 겪을 일이라는 것이다. 만약 당신이 40대 후반~50대 초반 사이의 여성이라면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하여 자세히 알아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보다 슬기롭게 갱년기를 극복할 수 있을까? 내 몸 상태도 체크하면서 일상생활에서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무엇이 있을까?

 

 

갱년기 예방

  1. 우선 규칙적인 생활습관을 유지해야 한다. 그래야 호르몬 분비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져 신체 리듬이 깨지지 않기 때문이다. 
  2. 아울러 균형 잡힌 식단 관리도 필수다. 이때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고단백질 섭취 비율을 높이는 게 좋은데 콩이나 두부, 생선, 계란 등이 좋다. 더불어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한 채소나 과일도 꾸준히 먹어야 한다. 또 충분한 수분 섭취 역시 필요하다.
  3. 세번째로는 꾸준한 운동만큼 좋은 약은 없다. 근력을 강화하면 골밀도가 높아져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된다. 하루 30분 이상 땀이 살짝 날 정도로만 해주면 된다. 다만 관절에 무리가 갈 수 있으니 가벼운 유산소 운동 위주로 하는 게 좋다. 무리한 운동보다는 가벼운 산책이나 스트레칭만으로도 충분하다. 
  4. 마지막으로 충분한 숙면을 취해야 한다. 잠자는 동안 멜라토닌이라는 호르몬이 분비되는데 이게 부족하면 우울증 증세가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하루 7시간 이상 충분히 잘 수 있도록 하자. 꾸준히 잠자는 시간과 일어나는 시간을 일정하게 정해놓고 지키도록 하자. 그래야 생체 리듬이 깨지지 않기 때문이다. 

 

이렇게 몇 가지만 잘 지켜도 신체 기능 저하를 막을 수 있으며 우울증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