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만성신부전증] 증상 식이요법 치료방법 신장 투석 총정리

by ★※●▥★※&▩●〓§▒▤〓§▒ 2023. 3. 15.

만성신부전은 신장 기능의 저하로 나타나는 질환으로, 특히 나이 드신 분들이 많이 발생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는 조용한 질환이기 때문에 조기 발견이 중요합니다. 만성신부전은 조기 발견 후 적절한 치료로 증상의 악화를 막을 수 있습니다. 

 

 

만성신부전증

 

목차

신장이란 어떤 기관인가
만성신부전증이란
만성신부전증 증상
투석이란
만성신부전증 식이요법
만성신부전증 좋은 음식
만성신부전증 치료법

 

신장이란 어떤 기관인가

신장은 콩팥이라고도 불리는 장기입니다. 왼쪽과 오른쪽 등 양쪽에 각각 1개씩 위치하며 혈액 속 노폐물을 걸러내어 소변으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죠. 또한 혈압을 조절하거나 빈혈을 막아주는 호르몬을 분비하기도 하며 비타민D를 활성화시켜 칼슘 흡수를 도와주기도 하는 아주 중요한 장기입니다. 

 

만성신부전증이란

만성신부전증은 신장 기능의 저하로 인해 인체 내 노폐물이 축적되어 발생하는 질환이며 천천히 진행됩니다. 급성신부전 대비 증상이 나타나기 전까지는 대부분 무증상이기 때문에 주기적인 검사가 필요합니다. 

 

 

만성신부전증 증상

만성신부전증의 초기 증상으로는 일반적으로 소변 양이 적어지고 , 복부부종, 뇌졸중, 심부전 등 다양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만성신부전증은 말 그대로 신장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는 상태를 의미하는데요. 당뇨, 고혈압, 사구체신염 등 여러 가지 있지만 대부분 당뇨병 및 고혈압 합병증으로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앞서 설명드린 증상외에 몸이 붓고, 식욕부진, 구토, 프로감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투석이란

투석은 인공신장기를 이용해서 혈액 속 노폐물과 수분을 제거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우리 몸속에서는 매일 일정량의 수분과 노폐물이 만들어지는데 이 중 일부는 콩팥(신장)이라는 장기를 통해서 소변으로 배설되고 나머지는 대부분은 다시 체내로 흡수됩니다. 하지만 여러가지 원인으로 인해 이러한 균형이 깨지면 많은 양의 수분과 노폐물이 축적되어 신체 기관에 손상을 일으키게 됩니다. 이때 약물치료나 식이요법 등으로는 치료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인위적으로 혈액 내의 노폐물과 수분을 제거해야 하는데 이를 '투석'이라고 합니다. 

 

만성신부전증 식이요법

첫 번째로는 단백질 섭취를 제한해야 합니다. 특히 동물성 단백질 보다는 식물성 단백질 위주로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칼륨 함량이 높은 과일류 및 채소류(시금치, 감자, 고구마, 밤, 견과류, 초콜릿, 토마토, 바나나, 오렌지, 귤, 딸기, 키위 ,참외, 천도복숭아, 멜론, 수박, 건포도, 말린과일, 녹즙등)의 섭취를 제한해야합니다.

 

두 번째로는 나트륨 섭취 역시 제한해야 하는데 소금대신 저염간장이나 저염된장 또는 저 나트륨소금을 사용하시고 김치대신 겉절이 형태로 드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세 번째로는 인 성분이 많이 함유된 식품군(육류, 생선, 계란, 우유, 치즈, 아이스크림, 요구르트, 과자, 콜라, 코코아, 커피믹스, 현미밥, 잡곡밥, 옥수수빵, 콘푸레이크, 라면 등을 피해야 합니다. 

 

만성신부전증 좋은 음식

만성신부전증 좋은 음식으로는 우선 저염식 식사를 하시는 것이 좋고 조리 시 염분함량이 적은 양념재료를 사용하여 국이나 찌개 종류는 가급적 피하도록 하시고 외식 시 국물보다는 건더기 위주로 드시고 대체로 자극적인 음식은 대부분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성신부전증 치료법

만성신부전증 진단 방법에는 혈액 검사, 요검사, 신장생리검사, 신장조직 검사 등이 있습니다. 치료방법은 투석치료 또는 신장이식 수술을 통해 치료하게 되는데요. 먼저 투석치료란 인공신장기를 이용해서 혈액 내 불순물을 제거함으로써 신체기능을 유지하도록 돕는 방법입니다. 최근에 복막투석보다는 혈액투석이 많이 시행되고 있으며, 주 2회 병원 방문만으로도 충분히 일상생활이 가능합니다. 다음으로 신장이식수술은 다른 사람의 신장을 이식받는 수술로써 거부반응 없이 평생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공여자에게 적합한 신장이 있어야 하기 때문에 가족 간 기증이 어려운 경우라면 타인으로부터 받아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만성신부전증은 조기 발견과 적절한 치료로 증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만성신부전증의 초기 증상에 대한 주기적인 검사와 정기적인 치료를 받아 건강한 생활을 유지해야 합니다. 만성신부전증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병원 방문을 통해 전문의와 상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