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폐경전조증상 폐경후 몸관리 폐경나이 정리

by ★※●▥★※&▩●〓§▒▤〓§▒ 2023. 3. 16.

폐경이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 분비가 중단되면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난소기능이 완전히 정지되어 월경이 영구히 멈추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 시기에는 안면홍조 등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러한 증상들을 완화시키기 위해서 호르몬제를 복용하기도 하는데요. 부작용으로는 유방암 발병률 증가, 자궁내막암 발생률 증가, 혈전증 위험성 증가 등이 있습니다. 

 

 

폐경

 

목차

폐경이란
갱년기 증상
난소 제거하면 완경 되나
갱년기 장애랑 폐경기증후군이랑 다른 건가
여성호르몬 부족시 살이 찌나
폐경 후 몸관리

 

폐경이란 

폐경은 난소기능이 저하되면서 월경이 영구히 중단되는 현상입니다. 40세 이상 여성 중 3/1이 경험하게 되는데요. 최근에는 조기폐경이 증가하면서 젊은 나이에도 불구하고 폐경을 겪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통계상  45세 이전에 5% 55세 이전에 25% 65세 이전에 70%의 비율로 나타난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갱년기 증상

가장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안면홍조, 발한, 불면증, 불안함, 우울감, 무력감등이 있으며 이밖에도 근육통, 관절통, 요실금, 성욕감퇴, 질 건조증, 골다공증 등 신체 전반에 걸쳐 많은 변화가 일어나게 됩니다.

 

난소 제거하면 완경 되나

난소제거수술(자궁절제술)을 한다고 해서 완전한 폐경이 되지는 않습니다. 수술 후 일시적으로 불규칙한 출혈이 나타날 수 있으며, 약 1~2년 동안 소량의 질 출혈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회복됩니다.

 

갱년기 장애랑
폐경기증후군이랑 다른 건가

갱년기장애라는 말은 없습니다. 다만 폐경기신체징후로 생리불순 및 무월경이 지속되는 경우라면 조기폐경을 의심해 볼 수 있으니 산부인과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여성호르몬 부족시 살이 찌나

그렇습니다. 특히 복부비만이 많이 생기는데요. 체지방량이 늘어나면 렙틴이라는 호르몬이 활성화되는데 이것이 시상하부-뇌하수체-부신피질 축을 자극해서 지방세포에서 여성호르몬 생성을 촉진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내장지방이 많아지면 염증물질들이 혈관내벽에 축적되고 이로 인해 동맥경화나 심근경색 같은 심혈관질환 유발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비만한 사람일수록 대사증후군 유병률이 높은데요. 비만할수록 인슐린 저항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즉, 체중감량 시 심혈관계 질환 예방효과가 있다는 뜻이죠.

 

폐경 후 몸관리

우선 규칙적인 운동 및 건강식 식습관 유지가 필수입니다. 체중관리뿐만 아니라 근력운동을 병행하면 골다공증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금연/금주는 선택이 아닌 필수라는 점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심한 감정변화 혹은 일상생활 지장을 줄 정도의 불편함이 있다면 병원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폐경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중년 이후 건강관리 중에서도 매우 중요한 부분이니 미리미리 대비하셔서 간강 한 삶을 유지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