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갑상선]항진증 저하증 발병 원인 증상 치료방법 정리

by ★※●▥★※&▩●〓§▒▤〓§▒ 2023. 3. 16.

갑상선 질환은 우리나라 여성암 발병률 1위인 암입니다.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앓고 있고, 주변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죠.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갑상선질환하면 목 부위에 혹이 생기는 결절과 같은 증상만을 떠올립니다. 그러나 갑상선기능저하증, 항진증 등 다양한 종류의 갑상선 질환이 존재하며 이 중에서는 생명과도 직결되는 치명적인 질환도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이번 글에서는 갑상선이란 무엇인지, 어떤 질병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갑상선

목차

갑상선이란
갑상선암 원인
갑상선암 증상
갑상선암 치료방법
갑상선항진증 치료방법
갑상선저하증 치료방법
갑산성 예방법
갑상선호르몬제 복용 시 주의사항

 

갑상선이란

갑상선은 목 앞 중앙에 위치한 나비모양의 내분비기관으로 신체대사 균형을 유지하며 체온을 조절하는 호르몬을 분비하는 기관입니다. 이 갑상선호르몬은 태아 및 신생아의 뇌와 벼 성장 발달에 필수적이며 성인에게는 심장 수축, 혈압조절, 장운동 촉진 등 다양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갑상선에 문제가 생기면 여러 가지 질병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대표적으로 갑상선기능항진증, 갑상선기능저하증, 갑상선결정, 갑상선암 등이 있습니다.

 

갑상선암 원인

갑상선암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방사선 노출, 유전적 요인, 스트레스 등 환경적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가족 중 갑상선암 환자가 있다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2~3배가량 위험성이 증가하기 때문에 정기검진을 통한 조기발견이 매우 중요합니다.

 

갑상선암 증상

갑상선암 초기증상은 거의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모르고 지나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목소리 변화, 호흡곤란, 음식물 삼키기 어려움, 목 이물감, 쉰목소리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병원에 방문하여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갑상선암 치료 방법

갑상선암은 수술 후 재발 방지를 위해 방사성 요오드 치료 또는 갑상선 호르몬제 복용을 해야합니다. 만약 다른 장기로 전이되었을 경우 항암치료를 병행하기도 합니다. 

 

갑상선항진증 치료방법

갑상선항진증은 말 그대로 갑상선에서의 호르몬 분비가 과도하게 일어나는 상태를 말합니다. 원인으로는 그레이브스병, 중독성 결절성 갑상선종, 뇌하수체 선종 등이 있지만 아직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체중감소, 더위를 참지 못함, 맥박이 빨라짐, 손 떨림, 피로감, 근력 약화, 안구돌출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있다면 가까운 병원에 내원하셔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갑상선저하증 치료방법

갑상선 저하증은 반대로 갑상선에 호르몬 생산이 부족해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주요 증상으로는 추위를 많이 탐, 식욕부진, 변비, 만성피로, 피부 건조함, 생리불순 등이 있습니다. 이를 방치한다면 심장질환, 의식불명, 혼수상태 등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빠른 시일 내에 전문의와 상담 및 치료가 필요합니다. 

 

갑상선암 예방법

갑상선암 예방을 위해서는 금연, 금ㅈ, 규칙적인 운동, 건강한 식습관 등 생활습관 개선이 필수입니다. 또한 40세 이상부터는 매년 검진을 받는 것이 좋으며 초음파검사 상 결절이 발견될 경우 조직검사를 시행하여 악성여부를 판단하여야 합니다.

 

갑상선 호르몬제 복용시 주의사항
-갑상선호르몬제는 크게 2가지 성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 번째 합성 갑상선호르몬제로 T4라는 이름으로 불립니다.

두 번째 천연성분(L-thyroxine)으로 만들어진 타이록신이라는 약입니다. 

 

둘 다 모두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구입할 수 있으며, 매일 일정한 시간에 꾸준히 복용해야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나 임신 중이거나 수유 중이라면 반드시 의사에게 알려야 하며, 정기적으로 병원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또한 수술 후 회복기간 동안에는 약물복용을 중단해야 하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저도 처음에는 그냥 목에 혹이 생기는 병으로만 생각했는데 이렇게 무서운 병이었다니 조금 충격적이었습니다. 여러분들도 혹시라도 몸에 이상이 느껴진다면 지체하지 마시고 얼른 병원에 가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