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오메가3 효능 /하루섭취량 /알티지 오메가3 /부작용 정리

by ★※●▥★※&▩●〓§▒▤〓§▒ 2023. 4. 24.

오메가 3이라고 하면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시나요? 아마 대부분 생선기름이라는 인식과 비린내라는 단어가 먼저 떠오를 텐데요. 저 역시 그랬습니다. 하지만 건강관리에 관심이 많은 현대인이라면 필수 영양제로 자리 잡은 오메가 3이기에 이번 기회에 제대로 공부해서 똑똑하게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오메가3

 

목차

오메가3란
오메가 3 효능
오메가3 많은 음식
오메가3 하루 섭취량
알티지(RTG) 오메가3
오메가3 고르는 법_종류
오메가 3 부작용

 

오메가 3란

오메가 3은 불포화지방산 중 하나로 DHA와 EPA 성분을 함유하고 있으며 체내에서는 합성되지 않아 반드시 외부로부터 섭취해야하는 필수 지방산입니다. 우리 몸속 세포막을 구성하는 주요성분이며 특히 뇌세포막의 약 60%를 차지하며 신경호르몬 전달 등 두뇌작용을 도와주는 아주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오메가3 효능

오메가 3은 다양한 효능이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효능은 심장병 예방입니다. 오메가3는 혈압을 낮추고 혈관을 확장시켜 심장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뇌기능 향상에도 큰 역할을 합니다. 오메가3는 뇌세포의 구성 성분으로 뇌기능을 유지하고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주며, 치매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또한 우울증 개선에도 큰 역할을 합니다. 오메가3는 세로토닌과 같은 뇌신경전달물질의 생성을 촉진시켜 우울증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눈 건강에도 좋습니다. 오메가3는 망막의 성분 중 하나인 DHA를 함유하고 있어 눈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오메가3 많은 음식

오메가 3는 주로 물고기, 특히 연어, 참치, 고등어, 굴 등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또한 아몬드, 호두, 콩, 아보카도, 올리브오일 등에도 적당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오메가3를 충분히 섭취하기 어렵기 때문에 보충제를 복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메가3 하루 섭취량

오메가 3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성인 남성이 1,600mg, 여성이 1,100mg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한국인의 평균 섭취량은 남성이 70mg, 여성이 50mg로 매우 낮은 편입니다. 그래서 오메가3를 보충하기 위해 건강기능식품이나 음식으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알티지(RTG) 오메가3

RTG형 오메가 3는 자연상태 그대로의 분자구조를 유지하면서 포화지방산을 제거해서 흡수율과 생체이용률을 높인 형태입니다. RTG형태의 오메가3는 체내흡수율이 높고 불순물 함량이 적어 순도가 높은 장점이 있습니다. 

 

 

오메가3 고르는 법_종류

우선 오메가3 라고 다 같은 오메가3가 아니라는 점 알아두셔야 합니다. 시중에 판매되는 오메가3는 크게 세 가지로 분류됩니다. 1, TG형 2.EE형 3.rTG형 이렇게 세 가지인데요. 각각의 특징과 장단점을 보도록 하죠.

 

1.TG형 - 자연상태 그대로 추출한 형태(흡수율↑)

장점 : 흡수율이 높다 

단점 : 순도가 낮다(불순물 함유)

 

2.EE형 - 에탄올 분자에 불포화지방산을 결합시킨 형태(순도↑)

장점 : 순도가 높다

단점 : 흡수율이 낮다

 

3.rTG형 - 글리세롤 뼈대에 불포화지방산을 결합시킨 형태 (흡수율 ↑)

장점 : 순도가 높고 흡수율이 높다.

 

 

오메가 3 부작용

오메가3는 대체로 건강에 좋은 영양소입니다. 하지만 무분별한 섭취는 오히려 건강에 해롭다는 것을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오메가3가 체내에 과다하게 축적되면 혈액이 너무 뻑뻑해져서 혈전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오메가3는 항염증 효과가 있어서, 혈압이 낮은 사람이나 항응고제를 복용하는 사람은 오메가3를 섭취할 때 주의해야만 합니다. 

 

 

 

 

 

반응형

댓글